본문 바로가기

강좌 및 활용 팁

HDTV 에서 HD-DVD 까지 한번에 가자. Part 1.

HDTV를 캡쳐해서 HD-DVD 플레이어에서 재생시키는 방법은 많이 알려져있다. 그리고 다른 어떤 동영상 파일보다 쉬운 편이다. 왜냐면, HDTV 방송이 주로 코덱으로 MPEG-2 PS 를 많이 쓰기 때문에 별 어려움없이 HD-DVD 재생 가능 포맷으로 패키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패키지란 단어는 주어진 동영상 파일을 가지고 복잡한 재 코딩 작업을 최소화한 상태에서, HD 미디어 타이틀이 요구하는 기본 규격에 맞게끔 규격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흔히 오쏘링 (Authoring) 에 비해 복잡한 편집과 전처리를 제외한 단순한 과정을 말한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패키지만 잘 할 수 있으면 웬만한 동영상 파일은 HD-DVD 플레이어나 블루레이 플레이어에서 재생이 가능하다. (각 플레이어가 요구하는 기본 패키지 규격에 대한 정보는 다음 기회에..) 당연히 패키지를 하려면 패키지 과정을 처리해주는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하다. 또한 패키지 애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동영상 파일 포맷에 적합해야한다. MPEG-2 PS 파일 포맷은 거의 모든 패키지 애플리케이션을 충족시키는 기본 포맷이기 때문에 쉽다고 말할 수 있다. (거의, 전처리 과정이 필요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암튼, 잘 알려진 과정을 따라가 본다. (과정은 AVS forum의 내용을 참조하였다.)

여기서 사용할 동영상 파일은 HDTV 캡쳐 파일이고, 패키지 애플리케이션은 HD-DVD 플레이어 용이기 때문에 Unlead사의 DVD MovieFactory 이다. (30일 트라이얼 버젼을 다운로드 받아서 쓸 수 있고, 그 이후는 알아서들 기간을 연장해서 잘 쓰시더라.^^ 크랙을 쓴대나 뭐래나...)

MovieFactory의 장점은 큰 크기의 동영상 파일도 로딩하는 시간이 빠르며, 어느 정도 규격에만 맞으면 재 코딩을 하지않고 단번에 패키지화 해주는 것이다. 이 패키지는 일반 공 DVD-R (또는 DVD+R)에 저장해서 HD-DVD 플레이어에서 (Xbox 360 add-on 포함) HD-DVD 처럼 인식, 재생시킬 수 있다.

1. HDTV 캡쳐카드가 캡쳐한 파일 포맷은 캡쳐카드의 스펙에 따라 다양하다. 여기서 말하는 포맷은 확장자로 우선 알 수 있지만 이는 정확하지 않을 수 도 있다. 따라서 정확하게 알려면 MediaInfo같은 애플리케이션으로 정확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암튼, 대략 두 가지 파일 포맷이 있는 데 하나는 MPG 포맷이고 다른 하나는 TS 포맷이다.

아래 예는 1시간짜리 방송인 Numb3rs를 캡쳐한 파일이다. 무려 (^^) 7.7GB의 크기이다. 확장자에서 보듯이 MPG 포맷이다. (일 수 있고 아닐 수도 있다. 확장자는 얼마든지 교체가 가능하니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따라서 정확한 포맷 정보를 얻기 위해 MediaInfo 라는 애플리케이션에 넣어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MediaInfo 는 한글 인터페이스도 지원한다. 한글 표현이 정확한한지는 모르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암튼, 이 동영상 파일은 비디오 스트림으로 MPEG-2PS, 오디오 스트림으로 AC3 으로 구성되어있다. MPEG-2PS, AC3은 패키지하기에 가장 완벽한 코덱이라고 볼 수 있다. 거의 모든 패키지 애플리케이션에서 기본 지원하기 때문이고 HD-DVD 플레이어가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코덱이기 때문이다.

TS 파일 포맷으로 캡쳐하는 HDTV 캡쳐카드들도 있다. 이 경우 MPEG-2 PS로 바꿔주기만 해면 된다. 물론 패키지 애플리케이션이 TS파일을 받아들이면 이런 변경과정이 필요없다. 하지만 여기서 사용하는 DVD MovieFactory 가 TS 파일을 읽지못해서 바꿔줘야한다.
다행히도 이 과정은 재 코딩 작업이 아니라서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는다. HDTVtoMPEG2, XMuxerPro, VideoRedo plus, TsConverter, VLC 등의 애플리케이션이 알려져있다. 아무거나 골라쓰면 된다. 프리웨어인 HDTVtoMPEG2가 쓸만 했다. VLC 도 유용하지만 튜닝이 좀 까다로왔다.

2. 캡쳐한 파일이 7.7GB 였지만 중간 중간 광고를 보고 싶은 경우가 아니라면 광고부분을 다 제거하는 게 용량을 줄이는 점에서 좋다. 전에 소개한 MPG2CUT2 가 유용하다. VideoRedo Plus 도 괜챦지만 속도면에서 장점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략 편집 과정은 생략하고 (지난번 블로그 참조), 광고를 다 제거한 후 (2.3GB 가 광고였다.) 5.4GB 크기의 MPG 파일을 얻었다. 이제 패키지만 하면 HD-DVD 플레이어에서 재생이 가능하다.

=> Part. 2 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