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좌 및 활용 팁

HDTV 에서 HD-DVD 까지 한번에 가자. Part 2.

Part 1. 에 이어서..

HD-DVD 포맷 구조로 패키지하기 전 잠깐 알아 둘 것이 있다. HD-DVD 포맷 구조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다. 스탠다드 컨텐트 (Standard Content) 와 어드밴스드 컨텐트 (Advanced Content) 이다.

스탠다드 컨텐트는 일반 DVD와 매우 흡사한 포맷 구조를 갖고 있다. 폴더를 열어보면 아주 쉽게 알 수 있다. 참고로 루트 폴더 이름이 HVDVD_TS 라는 것이 차이이다. (일반 DVD는 VIDEO_TS 이다.) HVDVD_TS 폴더안을 보면 HV000I01.BUP, HV000I01.IFO, HV001I01.BUP, HV001I01.IFO, HV001T01.EVO 등의 파일이 있는 데 BUP, IFO와 같이 눈에 익은 파일 확장자를 가진 파일들을 볼 수 있다. EVO 확장자 파일만이 새롭다. HD-DVD의 기본 동영상 포맷 확장자가 바로 EVO이다. (가끔 EVOB라고도 부른다.) 이름에서 눈치챘듯이 EVO란 extended/enhanced VOB의 약자이다. (VOB 라는 확장자는 일반 DVD에서 많이 보셨을 것이다.)
스탠다드 컨텐트는 가장 기초적인 포맷 구조라고 할 수 있겠다. DVD MovieFactory 가 이 포맷 구조로 동영상 파일을 패키지해준다.
 
 
어드밴스드 컨텐트를 간단히 설명하면, 시판중인 HD-DVD 타이틀에서 볼 수 있는 보편적인 포맷 구조로서, 보다 나아진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위해, 또한 HD 미디어의 확장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포맷 구조라고 보면된다. 그 이유로 루트 디렉터리에 HVDVD_TS 폴더외에 ADV_OBJ 라는 폴더가 있다. 어드밴스드 컨텐트 제작은 좀 더 전문적인 영역이라서 여기서는 생략한다. 스탠다드 컨텐트 구조로도 얼마든지 쓸만한 HD-DVD 타이틀을 만들어 볼 수 있다.

1. Part 1. 에 이어서 DVD MovieFactory 를 써서 MPEG-2 PS 동영상 파일을 패키지 한다.

일단 MovieFactory (버전은 5.0, 6.0 등이 있으니 원하는 것으로 다운로드를 받아서 쓴다.) 에서 아래와 같이 새 프로젝트로 HD DVD를 선택하고 Next를 눌러 넘어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다음 스텝에서 아래 공간에 원하는 동영상 파일을 드랙앤드롭으로 던져 넣는다. (물론 File Open등으로 넣을 수 도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직접 해보면 알겠지만, 상당한 크기의 파일도 빠르게 로딩한다. (다른 편집 패키지에 비해 MovieFactory 만의 장점이다.) 동영상 파일을 넣어주면 대략 아래와 같은 모습을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약 프로젝트 전체 파일 크기가 4.5GB를 넘으면 당연히 공 DVD-R이나 DVD+R에 모두 백업이 불가능하다. 파일을 둘로 쪼개거나 공 DVD-DL 이나 DVD+DL를 써야한다. 물론 공 HD-DVD-R을 쓸 거라면 문제가 없다.

특별히 메뉴 장면을 만들 이유가 없으면 만들지 않는 것이 좋다. 왜냐면, 시간을 오래 소모한다. 아래와 같이 꺼버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챕터를 넣어 줄 수 있다. 조금 시간은 걸리지만 나중 재생할 때 편하다. 아래로 들어가면 된다. (챕터를 만들기 원하지 않으면 그냥 넘어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dd/Edit Chapter 윈도우가 나오면 거기서 자동으로 챕터를 만들어 달라고 한다. 기본이 3분단위로 만든다. 단위는 바꿀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끝나면 OK 버튼을 눌러 본 윈도우로 돌아온다.

다음 스텝으로 넘어가기 전에, 한가지 꼭 확인해야하는 것이 남아있다. HD-DVD 규격에 맞으면 재 코딩하지 말라는 옵션을 확인해야한다. 굳이 재 코딩으로 시간을 낭비할 필요없다. 아래로 들어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roject Settings 윈도우가 뜨는 데, 아래와 같은 옵션을 확인한다. 재 코딩하지 않는다를 선택한다. 우리가 DVD MovieFactory에서 원하는 기능이 바로 재 코딩을 하지 않는 기능이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보아야한다. 만약 재 코딩을 하게 되면 무지막지한 시간을 소모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Next를 눌러 다음 스텝으로 넘어간다.

3. 미리 보기 (Preview) 가 나올 것이다. 미리 볼 필요없으면 그냥 넘어간다. 그 다음 스텝은 Finish 스텝이라고 나온다. 거의 다 되었다.
직접 공 DVD로 구울 것이 아니라면 아래와 같이 원하는 폴더에 저장한다고 선택한다. MovieFactory 버전마다 image를 만들 수 있는 것도 아닌 것도 있어서 여기서는 폴더 저장을 선택했다.
물론 나중에 이 폴더안의 파일들을 공 DVD에 구워야 되므로 폴더 이름을 잘 기억해두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이제 Burn 버튼을 누른다. 시간이 많이 걸릴지도 모른다는 식의 영어 메시지가 뜨면 그냥 OK로 넘어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얼마만큼 진행되었는 지 아래와 같이 프로그레스 바가 보인다. Total progress 보다는 Detailed progress 를 유심히 보아야한다. 스텝이 Video/Audio multiplexing으로 빨리 넘어갔는 지를 확인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약 Converting xxx 라고 표시되고 Video/Audio multiplexing 스텝으로 넘어가지 않는다면 일단 중지시키고 Back해서 옵션을 확인해야한다. (그냥 두면 무지막지한 시간을 소모하며 재 코딩을 한다.) 재 코딩 하지 않도록 선택했는 지 확인한다.
옵션에 문제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Converting을 하려고 메시지가 뜬다면, 동영상 파일의 비트레이트가 너무 높은 경우이다. 이럴 때에는 HDPatch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으로 비트레이트 정보만 패치를 해주면 MovieFactory를 속여서 통과된다.

HDPatch 는 유용하므로 사용법을 익혀둘만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part 3. 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