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레이 HD-DVD

AVCHD 포맷 간단한 활용 예

AVCHD는 MPEG-4 AVC (H.264) 비디오 코덱을 사용한 미디어 포맷이다. 2006년 중반 소니 (Sony) 사와 파나소닉 (Panasonic) 사가 공동으로 시장에 공개했다. AVC 코덱이 MPEG-2 코덱보다 압축률이 더 좋기 때문에 최근 등장한 HD 급 보급형 캠코더에서 많이 사용되면서 더 많이 알려졌다. 소니 사, 파나소닉 사의 HD급 캠코더 들이 많이 알려져있고, 최근 캐논 (Canon) 사에서도 AVCHD 포맷을 지원하는 캠코더를 출시한 바 있다. AVCHD 포맷의 기본 구조가 블루레이 디스크의 BDMV 포맷에서 나온 것이라서 AVCHD 포맷으로 녹화된 파일은 별다른 변경없이 블루레이 플레이어에서 재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잡담에서 AVCHD 포맷을 언급하는 이유는, 소니 BDP-S300 플레이어등 많은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기본적으로 AVCHD 포맷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DVD-R이나 DVD+R 등의 일반 DVD 디스크에 아무리 HD 급 미디어 파일을 저장하려해도 블루레이 플레이어에서 DVD 미디어로 인식이 되기 때문에 블루레이 플레이어의 기본 기능을 활용할 수 없다. 하지만 AVCHD 포맷은 일반 DVD 디스크도 지원하며, AVCHD가 BDMV 포맷과 호환이 되기 때문에 일반 DVD 디스크로도 블루레이 타이틀을 흉내낼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이 방법을 이용해서 HD-DVD 타이틀의 미디어 파일을 블루레이 플레이어에서 재생되도록 변칙적으로 개조한 디스크를 만드는 방법은 이미 공개된지 오래된 바있다. 왜 이런 시도가 시작되었는 지는 대략 짐작이 가시리라 믿는다. HD-DVD 타이틀로만 발매되는 영화를 (예를 들면, 트랜스포머 (Transformers) 와 같은 영화) 블루레이 플레이어에서 보고 싶거나, HD 미디어 타이틀의 본 영화 파일만을 추려내서 백업하려 하는 의도였다.

암튼, 대략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HD-DVD 타이틀에서 미디어 파일에 해당되는 EVO 확장자의 파일을 백업한다. 물론 HD-DVD 디스크 드라이브와 AnyDVD HD 같은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하다.

2. EVO 파일에서 필요한 비디오 채널과 오디오 채널 만을 택해서 새 EVO 파일로 리빌딩 (Rebuilding) 한다. EvoDemux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하다.

3. 2.의 리빌딩한 EVO 파일을 블루레이 타이틀의 기본 구조인 BDMV 포맷을 갖도록 처리한다. TsRemux와 같은 애플이케이션이 필요하다.

4. 3.의 결과인 파일들이 들어있는 폴더를 DVD-R 에 옮겨 저장한다. Nero 등의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하다.

5. AVCHD 포맷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플레이어와 플레이스테이션 3 에서 재생한다.

이와 같은 방법은 HDTV 방송 녹화 파일로 블루레이 타이틀을 만들어 보거나, 블루레이 타이틀의 일부 파일을 백업해서 블루레이 타이틀을 만들어 보는 데도 응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