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좌 및 활용 팁

HD-DVD 포맷을 블루레이 포맷으로 바꿔보자. Part 1.

이번 스토리는 좀 시간이 걸릴 듯 하다.
하지만, HD-DVD 파일을 반드시 블루레이 포맷으로 옮겨야겠다고 마음먹은 경우라면 시간이 걸려도 어쩔 수 없는 일이 아닐까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왜 HD-DVD 파일을 블루레이 포맷으로 옮겨야할까?

대략, HD-DVD 포맷으로 만 발매되고 있는 HD 미디어 타이틀을 블루레이 플레이어 (플레이스테이션 3 포함) 에서 재생해 보고 싶을 때이겠다. 트랜스포머나 The Bourne 시리즈를 반드시 블루레이 플레이어에서 재생해보아야겠다는 열망이 강할 때다.

아니면 그냥 심심해서 따라해보고 싶을 때도 있겠다.

어떤 과정이 예상되는 가? 간단한 사전 지식을 알아본다면....

1. 당연히 HD-DVD 포맷 파일을 구해야한다. 직접 HD-DVD 디스크로 부터 립 (Ripping; 미국애들은 립이라고 많이 하더라. 우리는 백업? ) 을 하든, 어두운 (^^) 통로로 파일을 다운로드 받든 반드시 HD-DVD 포맷 파일을 구해야한다. 따라서 백업하는 과정을 설명하지는 않으려 한다. (AnyDVD HD가 좋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HD-DVD 포맷에서 동영상은 주로 EVO확장자를 가진 파일이다. (간혹 MAP, WMV 확장자의 파일도 있다.) MediaInfo같은 애플리케이션으로 파일내에 어떤 스트림들이 들어있는 지 대략 확인해 볼 수 있겠다.

2. 문제는 HD-DVD 포맷 파일이 가진 오디오 스트림이다. 예로 DD+와 같은 일부 오디오 스트림은 블루레이 플레이어에서 인식이 잘 안되거나 재생이 잘 안된다. 따라서 무난한 오디오 스트림으로 변환해주어야한다. 비디오 스트림은 HD-DVD나 블루레이나 같은 코덱들을 공유하기 때문에 거의 문제가 없다.

따라서 오디오 스트림만 변환해 주려면, 비디오 스트림과 오디오 스트림을 물리적으로 분리해주어야한다. 이 과정을 대략 디먹스 (Demux) 라고 많이 들 부른다.
그 다음 오디오 스트림을 변환한 후 다시 비디오 스트림과 변환된 오디오 스트림을 묶어 주어야 한다. 이 과정을 대략 먹스 (Mux) 라고 많이 들 부른다.
덧붙여서 리먹스 (Remux) 라는 과정도 있는 데 이는 스트림들을 완전히 분리하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스트림만 선택해서 다시 묶어주는 과정을 말한다. 이 묶어주는 과정에서 동영상 파일 포맷을 상호 변환시켜줄 수 도 있다. 전 글에서 PS (Program Stream: 대표적인 예가 EVO 파일과 DVD MPEG-2 파일) 과 TS (Transfer Stream: 대표적인 예가 M2TS 파일과 AVCHD 파일) 포맷을 상호 변환시켜주는 과정을 보여준적이 있다. 그때 TsRemux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썼었는 데 바로 그 리먹스가 다시 묶어주면서 포맷까지 변환해주는 이 과정을 말한다.

이번 기회에 그냥 개념만 알고 있으면 좋을 듯 싶다. 아래 그림을 참조하면 이해가 빠를 수 도 있다. (그림은 Elecard 사의 Xmuxer Pro 라는 애플리케이션 소개에서 가져왔다.)

아래: 디먹스: 비디오와 오디오 스트림을 풀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먹스: 비디오와 오디오 스트림을 다시 묶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리먹스: 원하는 스트림만 선택해서 실시간으로 다시 묶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고 보니, 오디오 스트림을 상호 변환해 주는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하겠다. 이번에는 eac3to 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것이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디먹스 리먹스 해주는 애플리케이션도 필요하다. 여기서는 디먹스 과정에서 EVOdemux 라는 애플리케이션을, 먹스 과정에서는 tsMuxeR 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계획이다. 둘다 무료이다.

3. 가끔은 파일 크기도 문제가 된다. (사실 본인과 같이 가난한 사람들에겐 늘 문제이다.) 10GB-20GB가 되는 동영상 파일을 어떻게 공 DVD에 넣어야 할까? 넉넉한 분들은 공 BD-R과 BD ROM 라이터를 구입할 수 도 있겠지만 그럴 여건이 안된다면 최소 4.7GB 나 8.5GB로 단위로 잘라야 공 DVD나 공 DVD DL에 잡아 넣을 수 가 있다.

결국 동영상 파일을 조각 (미국애들은 스플릿 Splitting이라 많이 하더라.) 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하다. TSSplitter 라는 애플리케이션과 HDBDsplit 이란 애플리케이션을 많이 쓴다. 여기서는 HDBDsplit 을 사용할 계획이다. 둘다 무료로 알고 있다. 참고로 TSSplitter 는 큰 동영상 파일을 조각낼 때도 쓰지만 조각난 동영상 파일을 이어붙일 때도 요긴하다.

4. 최종적으로 TsRemux를 써서 블루레이 포맷으로 패키지 할 것이다. TsRemux는 이미 전 블로그 글에서 많이 다루어서 익숙하리라 믿는다.

끝으로 과정을 도식화 해보자. 대략 아래와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거의 마음에 준비가 다 되었으니 다음 글에 직접 과정으로 들어가련다... 

=> 다음에 계속.